리뷰

vim 에디터 기본적인 리뷰

정글탐험 2021. 1. 19. 15:48
반응형

vim

 

오늘은 text editor들 중에 vim이라는 에디터를 리뷰해보고 관심 있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길 바라며 기본적인 vim screencast를 첨부하겠습니다.

텍스트 기반의 텍스트 에디터로 마우스 없이 키보드만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에디터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타자 치다가 마우스를 만지도 다시 키보드로 돌아가는 동작이 몸에 별로라고 생각하여서 vim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vim은 emacs와 함께 개발자 분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editor로 알고 있습니다만 현재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수가 엄청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만이 아니고 문서 작성을 많이 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관심 가져볼 만한 에디터라고 생각합니다.

 

vim 기본

위와 같은 트윗이 있을 정도로 (물론 저 트윗을 한 개발자는 농담이지만) vim을 처음 대하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게 당연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들은 몇 가지 정리하겠습니다.

간단한 리뷰용으로 적는 포스트 이기 때문에 설치법이나 설정법 같은 건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적겠습니다. 지금은 vim이 설치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따라 해봐 주셔도 좋습니다.

 

먼저 터미널에서 vim이라고 입력 후에 엔터를 쳐줍니다!

터미널에서 vim들어가기
termianl에서 vim들어가기
vim에 들어간 모습

 

vim에 들어왔습니다 일단 vim에는 mode라는 게 있습니다. Normal, Insert, Visual 등등

처음 시작하면 입력이 안 되는 이유는 Normal모드 이기 때문이고 이때 i, a, o 등을 누르면 글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insert 모드로 들어가는 키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단은 i를 누르시고 들어가시고 원하시는 편하게 써보세요!

vim 문자 입력된 모습
vim에서 처음 문자 입력한 모습

 

글자를 입력을 다 했다면 esc를 누르면 다시 normal모드로 들어갑니다.

normal모드에서 커서를 움직이는 방법은 h, j, k, l 기본적으로 키들을 이용합니다.

 

vim 방향키
vim의 방향키

위의 그림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글씨를 입력하고 normal 모드로 돌아가는 법을 아셨습니다!

여기서 vim을 종료를 하고 terminal로 돌아가려면 ":"을 누르고 command-line 모드로 들어갑니다. ( 네... mode가 normal, insert, visual 만 있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wq를 누르고 엔터를 누르면 작성한 내용은 저장하며 vim을 종료하게 됩니다.

이때도 그냥 q만 누르고 엔터를 치면 저장을 안 했다는 메시지가 하단에 나올 겁니다. 

저장을 정말 안 하고 종료하고 싶으시면 q! 를 적고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저장하고 vim을 종료하는 법도 아셨습니다!

 

vim 장점

 

매우 가볍습니다.

만약에 같은 일을 한다면 vim을 익숙하게 사용한다고 속도도 좀 더 빠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고, 파일 하나로 나의 설정을 어디서든 적용하여 쓸 수 있습니다.

 

vim 단점

 

처음 vim을 켜면 메뉴 같은 게 아무것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한글을 주로 입력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존재한다 ( 문자 씹힘 문제)

 

간단한 기능 시현 vim ScreenCast

 

문서의 원하는 부분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현재 커서에서 바로 HTML5의 "5"로 이동해볼까요?

횡 커서이동

 

파일의 맨 위로 올라가기 맨 아래로 가기 원하는 줄(13)로 바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종 커서 이동

 

특정 단어를 내가 원하는 단어로 바꾸기.

문장에 "one"이라는 단어가  없을 때만  tiger를 호랑이로 바꾸기.

이 방법의 좋은 점은 내가 조건을 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건을 걸 수 있다는 건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것이니깐요 ^^

문자 치환

 

끝맺으며

오늘은 간단하게 vim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굉장히 매력적인 에디터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소개만 하고 싶어서 간단하게 적었는데요, 만약 vim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emacs나 visual studio code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점도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추천하시는 에디터가 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리구요!!


공감 눌러주시면 안 그래도 행복한 하루가 더 행복한 하루가 됩니다!

구독하기 눌러주시면 제 글이 발행되면 더 빨리 보실 보실 수 있어요~!

그럼 오늘도 감사합니다!

By 정글탐험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은 이런 게 있어요>

편의점이 나고 내가 편의점이다

2021/01/18 - [리뷰] - 편의점 인간 [소설 리뷰]

웹툰이 보고 싶으시면 경이로운 소문 어떨까요?

2021/01/17 - [리뷰] - [리뷰] 경이로운 소문 - 심장이 쫄깃해지는 웹툰

스마트폰으로 게임이 하고 싶으시다면 클래시 로얄은 어떨까요?

2021/01/15 - [리뷰] - 클래시 로얄 내가 유일하게 하는 게임.

추운 밤은 유단포와 함께 하시면 따뜻합니다!

2021/01/14 - [리뷰] - 유단포 파쉬 어떤걸 사용할까..?

아이폰도 녹음되는 거 아셨어요?!

2021/01/16 - [리뷰] - 아이폰 통화 녹음 가능합니다! 스위치란 앱이 나왔습니다.

반응형